오메가 3은 체내에서 충분한 합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외부에서 음식, 식품의 형태로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오메가 3은 생선의 기름이나 들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죠. 저는 그래서 평소에 오메가 3을 섭취할 때, 알약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연어나 등 푸른 생선을 먹기도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오메가 3의 모습은 위의 사진들처럼 알약이거나 기름의 형태로 존재하죠. 이러한 방식이 직접 생선을 요리하여 먹는 것보다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메가 3의 효과, 효능
눈 건강
-눈이 건조한 현상을 개선해줍니다.
뇌 건강
-오메가 3의 종류 중 하나인 DHA는 우리 뇌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서 파킨슨 병, 치매와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연구 중에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 오메가 3의 종류 중 하나인 EPA는 우울함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 염증을 조절하여 우울함을 줄이는 것에 도움일 준다고 합니다.
발달 장애(ADHD 등)
- 오메가 3은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와 자폐증 등의 발달 장애를 가진 어린아이들에게 치료의 목적으로 처방되고 있다고 합니다.
염증(관절염 등등)
- 오메가 3을 많은 분들이 섭취하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이기도 하죠, 바로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그 염증에는 관절염 같은 염증들도 포함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오메가 3를 최소 1년 이상 섭취하면 심혈관 관련 질환을 가졌던 사람의 심장사, 돌연 심장사, 심근 경색 등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 하루 섭취량과 주의사항
섭취량
오메가 3은 하루에 적어도 1000mg이상을 섭취해야 현재 알려진 효과를 느낄 수 있다고합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건강 유지의 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라면 1000mg 정도를 매일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시중에 판매하는 오메가 3는 대부분 생선의 기름으로부터 추출한 것들이므로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됩니다.
오메가 3 보관방법
오메가 3을 보관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바로 오메가 3의 산패입니다.
여기서 산패란 지방류가 가수 분해되거나 산화되는 것입니다. 산패가 일어나면 맛과 색이 변하며 좋지 않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산패를 방지하기 위해 오메가 3을 보관하는 방법은 바로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마땅히 둘 곳이 없으시다면, 그냥 냉장고에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