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mi 뜻, tmi(티엠아이) 그 의미는 무엇일까?

by 2SNE 2020. 9.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람들이 tmi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가 싶던 분들이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지금부터 그 뜻,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TMI의 뜻


 

TMI라는 말은 모두 대문자로 쓴 것에서 알 수 있듯 어떤 영단어의 이니셜입니다. 그것은 바로 Too Much Information, 번역을 해 보자면, '너무 많은 정보' 정도의 의미가 있습니다.

 

 

 

 

영미권과 한국에서의 TMI


TMI라는 말을 영미권에서 먼저 사용한 것은 맞지만 어떤 단어는 그 나라마다 의미가 조금씩 다른 것처럼 TMI도 영미권과 한국에서의 의미 차이가 있습니다.

영미권

상대방이 성적이거나 이상한 말을 했을 때, 듣는 사람의 불쾌함을 표현하는 말, 그 말을한 화자를 비난하는 단어가 바로 TMI입니다. 그리고 역겨운 것을 너무 구체적으로 표현할 때에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국

-굳이 알고싶지 않은 너무 과한 정보를 들을 때, 마찬가지로 청자가 불쾌함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한국에서 사용할 때에는 영미권에서는 비난의 의미였지만 우리는 그런 비난의 의미는 아닙니다. 

반응형

 

 

 

TMI를 사용할 때


 

TMI의 의미만 보았을 때는 , 언제 사용하는 말인지 잘 감이 안오시죠?

'너무 많은 정보'에서 '너무 많은 정보'에 초점을 맞추셨다면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하겠구나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에 초점을 맞추셨다면 이 단어가 긍정적인 상황에서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단어의 탄생지인 미국과 단어가 건너온 한국에서 TMI의 의미는 차이가 있지만, 저는 한국에서의 의미만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필요 없는 정보를 들을 때

 우리가 어떤 사람에게 무언가를 물어보았을 때, 그 사람이 이미 질문에 대한 답을 했음에도 그에 관련 없는 말을 더 많이 할 때가 있죠? 그럴 때, 이런 것을 TMI라고 합니다.

대화로 예를 들자면 

A: 오늘 점심 뭐 먹었니?

B: 아 오늘 점심 라면 먹었어

A: 아 그래?

B: 그리고 간식은.. 를 먹고 저녁은..

 

약간 이러한 상황일 때 쓰는 말이죠. 아까 약간 부정적인 의미가 들어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위의 대화를 통해 느끼셨나요?

A는 점심을 물어보았지만, B는 그 이상의 불필요한 자신의 정보를 알려주려고 합니다. A의 입장에서는 정말 짜증이 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