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나타난 지 1년도 넘은 지금 아직도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가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야외 활동을 즐기지 못하며 소상공인 분들은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많은 나라에서는 사람들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재난지원금을 통해 급한불은 껐지만 이로 인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사람들에게 돈을 주게 되면서 발생한 현상이 ‘인플레이션’ 현상입니다. 인플레이션이란 통화량의 증가로 인해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재난지원금을 지급함으로써 돈이 시장에 풀리게 되고 화폐의 값어치는 떨어지게 돼서 물가가 상승하게 된 것입니다. IMF에 의하면 1년 사이에 식료품의 가격이 30%나 올랐다고 합니다. 월급은 크게 오르지 않는데 식료품이나 생필품의 가격이 크게 오르면 생활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인플레이션 현상을 일으키는 또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바로 높은 수요와 낮은 공급입니다. 제품을 살려고 하는 사람은 많은데 판매할 양이 적으면 판매자는 가격을 올리게 됩니다. 현재 많은 나라들에서는 단계적으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해줄 공급이 없어서 가격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물가상승률은 가을에 정점에 도달한다고 하는데 선진국은 3.6% 신흥국 및 개발도상국은 7% 정도로 오를 것이라 합니다.
해결방안
인플레이션 현상을 줄이기 위한 해결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현재 필요한 방법은 공급을 늘리는 것입니다. 공급이 부족해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도 있기 때문에 필요한 물품들의 공급량을 늘려 가격을 안정화해야 합니다. 또한, 금리를 인상하는 것입니다.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저축을 할 때 이자를 이전보다 더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저축하도록 많들고 소비를 줄여 수요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힘든 가운데 빨리 안정화되어 이전의 삶으로 돌아갔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