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도 높았던 그래픽카드 가격이 아직까지도 안정화되고 있지 않습니다. 새로운 그래픽카드가 나오자마자 품절되고 중고가도 출시 가격을 뛰어넘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구입을 하지 못하거나 울며 겨자 먹기로 구입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그래픽카드가 뭐길래 이렇게까지 가격이 올라가는 걸까요?
그래픽카드란?
그래픽카드는 cpu에서 보내는 그래픽 작업을 담당하여 빠르게 처리하며 디지털 신호를 모니터에서 송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신호로 바꿔주는 하드웨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래픽 관련 작업을 할 때는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화폐 채굴에도 그래픽카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를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가상화폐를 채굴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연산을 풀어야 합니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 cpu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래픽카드의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로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현재처럼 매우 높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관세 인상
첫 번째로는 관세 인상입니다. 지금까지 유지되었던 중국산 PC 부품에 대한 관세 인상 유예가 올해 해제되어 가격이 상승한 것입니다. 관세가 적게는 7%에서 25%까지 부여하자 MSI나 ASUS 등 여러 그래픽카드 제조업체가 가격을 큰 폭으로 올린 것이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은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관세로 인한 가격 상승은 언제 안정될지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반도체 공급 문제
현재 반도체 공급 문제가 많이 심각합니다. 반도체를 사용하는 분야는 많은데 반도체 공장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데요. 이로 인해 자동차, IoT, 그래픽카드 등 반도체를 사용하는 여러 제품들의 제조량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공급은 적은데 수요가 많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급 문제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가상화폐
현재 가상화폐 붐이 다시 찾아왔습니다. 비트코인이 7000만 원 대를 돌파하면서 많은 가상화폐 가격이 상승하였는데요. 또한, 비트코인 ETF 승인, 몇몇 회사들의 가상화폐 결제 서비스 도입 등 가상화폐 가격 상승 요인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와 같은 이유로 가상화폐 채굴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채굴에 필요한 것이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픽카드가 많을수록 더 많은 가상화폐를 채굴할 수 있기 때문에 채굴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그래픽카드를 엄청 사들이고 중개인들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채굴장을 운영하는 사람은 가격이 비싸도 가상화폐를 채굴한 뒤 중고 팔아도 이득이기 때문에 비싼 가격이 형성되고 있는 것입니다. 올해 비트코인 가격이 엄청 떨어졌던 6월 달에는 채굴장에서 그래픽카드를 많이 사지 않자 가격이 거의 안정화가 되었었지만 비트코인이 다시 급등하자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까지 보였습니다. 즉, 가상화폐 채굴이 그래픽카드 가격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래픽카드 가격이 안정화가 되기 위해서는 위의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데요. 엔비디아에 의하면 22년까지는 그래픽카드 공급에 차질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 누구도 그래픽카드 가격이 언제 안정화되는지 알 수 없지만 2022년까지는 그래픽카드 가격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고 사양 컴퓨터가 급히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적당한 컴퓨터를 구매하여 가격이 안정화될 때까지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