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진인사대천명의 뜻은 무엇일까?,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by 2SNE 2021. 11. 1.
반응형

 오늘은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는 한자성어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관심이 없는 말이었다가 호미들의 진인사대천명이라는 노래를 듣고 그 뜻에 대해서 궁금해졌습니다. 저와 비슷한 동기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은 삼국지에서 제갈량의 수인사대천명(修人事待天命)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진인사대천명의 뜻을 알아보려면 구성하는 한자의 뜻을 각각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의 한자풀이

盡- 다할 진

人- 사람 인

事- 일 사

待- 기다릴 대

天- 하늘 천

命- 명령 명(목숨 명)

의 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의 뜻, 의미

 위의 한자풀이를 보면서 뜻을 이어가면 '인간으로서 할 일을 다하고 하늘의 명령을 기다린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얼핏 보면 하늘에만 의존해서 무언가 기적 같은 일을 기다린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한자성어에서 중요한 부분은 앞쪽입니다. 따라서 인간으로 할 일을 열심히 다 하라는 것이 핵심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인사대천명(修人事待天命)의 뜻, 의미

한자풀이

修- 닦을 수 

人- 사람 인

事- 일사

待- 기다릴 대

天- 하늘 천

命- 목숨 명

 위에서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은 수인사 대천명(修人事待天命)에서에서 유래했다고 했었죠. 그래서 그 부분이 궁금했을 분들을 위해 추가로 수인사 대천명의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한자의 구성은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과 비슷합니다. 유래 관계인만큼 그 뜻도 비슷한데요. 뜻을 해석해보면 '사람이 일을 행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라는 뜻으로 진인사대천명의 뜻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호미들의 노래 '진인사대천명'에서 시작하여 그 뜻을 알아보았는데요. 모르는 것의 뜻을 알게되어서 유익했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러한 경험을 하시기를 기원하며, 이 글이 여러분의 지식을 확장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