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지구과학

태양계에는 어떤 행성들이 있을까?-지구, 목성형 행성

by 2SNE 2020. 9. 11.
반응형

태양계 모습

우리는 현재 지구라는 행성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는 지구 밖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태양계에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8개의 행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행성들의 특징에 따라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명왕성도 태양계의 행성으로 분류하였으나 여러 가지의 이유로 태양계에서 퇴출되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태양계는 화성과 목성 사이에 많은 소행성들이 공전을 하고 있습니다. 소행성을 기준으로 안쪽에 있는 행성들은 지구형 행성이며 바깥쪽에 있는 행성들은 가스형 행성입니다. 지구형 행성은 무거운 원소들을 주성분으로 하거나 규소질 암석으로 이루어진 행성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지구형 행성들은 딱딱한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형 행성에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이 있습니다. 지구형 행성들은 태양 근처에 있기 때문에 목성형 행성보다 온도가 높습니다. 또한 지구형 행성들은 위성이 0~2개 정도 가지고 있지만 고리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목성형 행성은 수소와 헬륨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는 기체 행성을 의미합니다. 목성형 행성에는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이 있으며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크기가 지구형 행성보다 매우 큽니다. 목성형 행성은 소행성대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태양과 거리가 멀어 온도가 매우 낮습니다. 가스 행성의 내부를 직접 들어가 보지는 못했지만 대기압 때문에 딱딱한 암석이 아닌 액체 상태이거나 액체와 비슷한 상태로 압축되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목성형 행성은 모두 고리를 가지고 있으나 토성처럼 잘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주위를 공전하는 암석들의 수가 적기 때문이겠죠. 또한 많은 수의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계에서 퇴출되었던 명왕성이 있는 위치에는 많은 수의 소행성들이 공전을 하고 있는 카이퍼 대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좀 더 밖으로 나가게 되면 오르트 구름이 존재하고 여기서 혜성이 탄생한다고 합니다. 태양계는 우주에서 매우 작은 존재이지만 태양계 내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