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생명과학

정말 늑대가 개로 진화한 것일까? ㅣ늑대와 개ㅣ 늑대의 진화

by 2SNE 2020. 11. 9.
반응형

오늘은 늑대와 개의 상관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늑대에서 개로 진화하게 되었다는 것은 흔히 다 알고 있는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늑대는 어떻게 개가 되었는지" 에 대해서 오늘 한번 서술하겠습니다. 

 

늑대와 개의 차이점

 

여러분들은 늑대와 개의 차이점이 무었이라고 생각하나요? 

 

1. 멋짐?

 늑대는 푸른 눈과 무었이든 부숴 버릴 것 같이 생긴 턱으로 날렵하게 생겼으며 우아하게 생긴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개들도 품종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 듬직하게 생긴 녀석들부터 귀엽게 생긴 아이들도 있죠. 이런 사실을 보면 사실상 품종 개량이 되어서 개들이 더욱 다양한 외견을 가진 것이 그 차이점이 되겠네요.

 

2. 성격

 늑대와 개 사이에는 특히 성격에서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성격 차이로 인해서 개와 늑대가 유전적인 차이가 나타나게된 원인이라 과학자들은 의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가지 예시를 들면서 한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에겐 한가지 공이 있습니다. 그 공은 삑삑 소리를 내면서 튕겨지는 탱탱볼이죠. 이 공을 본 늑대와 개는 순간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소리나는 공이라니 우리가 아기였을 때만 해도 삑삑 소리나는 신발을 재밌어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다 주인은 공을 던집니다. 그 던져진 공을 본 순간 강아지는 달려가고 늑대는 천천히 공을 보려고 다가갑니다. 그러고선 늑대는 그 공을 툭툭 치다가 흥미를 읽고는 다시 자리로 돌아올 뿐입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다릅니다. 계속 공을 던지면 '내가 왜 가져와야 해?' 라고 말하는 듯한 표정으로 주인을 바라볼 뿐이지만 강아지는 마치 언제나 즐겁다는 듯이 계속해서 공을 향해 달려가고 달려가고 물어옵니다. 

 이것이 강아지와 늑대가 가진 성격의 차이입니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강아지의 유아증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3. 성격2

 하지만 늑대와 개 사이의 성격차이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그 다음 차이점은 의존에 있습니다. 개와 늑대가 사람의 손을 탓을 때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어려움이 생기거나 그에 준하는 상황이 생길경우는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게 보통 상황입니다. 늑대의 경우는 위와 같이 어려움이 생겼을 경우엔 자기 스스로 해결해보기 위해 몸부림 치다가 안될 경우 그냥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보게 된다면 개와 사람 사이에서 서로 유대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늑대의 경우 독립적이라 봐도 무방해 보입니다. 

 

 

언제부터 인간과 함께 살아온 것인가? 

 처음 주장된 주장은 12000년 전이었다.  그 이유는 1978년 이스라엘에서 인간의 유골과 함께 발견된 개의 유골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엔 12000년 전부터 함께 해왔다고 주장해 왔지만 2011년에 새로운 주장이 이에대한 내용을 반박했다. 

 시베리아의 알타리 산맥에서 개로 추정되는 뼈가 발견이 되었다 연대기를 측정해 본 결과 32000년전으로 추정되고있다. 하지만 이에대해서 여러 의견이 있다. 개의 뼈가 아닐 것이라는 의견이다. 하지만 이 의견도 묵살하게 만드는 결과는 2013년에 나오게 되었다. 드디어 유전자 결과가 나온 것이다. 중국 토종견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 32000년때 부터 늑대와 개로 분화가 되었다는 사실을 얻어냈다. 늑대 53000의 개체중에서 8500 마리의 개체가 개로 분화 되었다는 사실이 유전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유전자는 한 개체의 아이디로써 즉, 어떤 상태인지도 정확히 알려주는 정보이기 때문에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의 진화 방향은..?

 기린은 높은 나무의 잎이 닿도록 목이 길어졌으며 고래는 물속에서 쉬이 살 수 있도록 진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늑대분화된 개는 어떤 식의 방향으로 진화를 하게 되었을 까요? 늑대에서 개가되면서 세로토닌의 시스템이 바뀌면서 공격성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또한 육식이었던 식습관에서 농경사회였던 인간에게 적응하여 녹말을 분해할 수 있는 소화 기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인간 사화에서 최고의 친구가 될 수있게끔 진화를 한 것이 아닐까요?

 

 

이 내용은 과학 에세이 책 '늑대는 어떻게 개가 되었나'의 내용을 재구성한 내용으로 이 책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과학에 관심이 많거나 아니면 심심풀이로 이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명과학, 신경과학, 심리학, 건강, 과학사, 물리학, 인류학의 내용을 다룬 일러스트도 있는 책이니 꼭 한번 읽어보세요!!

반응형

댓글